금 투자 방법 4가지 | 안전자산으로 지갑을 불려보자!
금 투자의 네 가지 방법
금 투자는 경제가 불안정할 때 내 자산을 지켜줄 절대 강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최근에는 투자 방식도 다양해져서 실물 대신 통장이나 주식시장에서도 금을 사고팔 수 있게 됐는데요. 금값 차익을 노려볼 만한 네 가지 방법을 살펴볼까요?
1. 금 통장으로 금 투자하기
국내 은행들은 금통장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통장 잔고는 금의 무게(g)로 표시되며, 실시간 금 시세를 적용해 금액으로도 확인할 수 있죠.
고작 천원이라도 작은 금액부터 구매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. 언제든 인출해 실물로 받을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에요.
2. 실물 골드바 쟁여두기
예로부터 금은 부와 권력의 상징이었죠. 금 반지나 골드바 같은 금 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게 가장 전통적인 투자 방식입니다.
하지만 구매 시 부가세 10%와 거래 수수료가 붙어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그래도 금고에 보관하거나 유사시 간편하게 운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죠? 물론 인테리어 용도로도 활용 가능합니다.
3. 주식 거래 깨나요? KRX 금시장 한번 건드려볼까요?
키움증권의 '영웅문S' 같은 KRX 금시장에서 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. 정부에서도 밀어주는 투자 방식인데요. 주식 매매와 비슷하게 수수료만 0.2% 정도 내면 돼서 절세 효과가 크답니다.
양도소득세나 배당소득세도 걱정 없이 편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. 경제 전문가들도 추천하는 방식이라니, 한번 공략해볼 만하겠어요!^^
4. 한방 노리는 과감투자자라면? 금 ETF를 잡아라!
금 ETF는 좀 까다로운 투자 방식입니다. 국제 금값을 추종하는 지수에 직접 투자하는 개념인데, 실물 골드바나 금 채굴 기업, 레버리지 펀드 등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.
비교적 큰 변동성을 보이는 만큼, 빠른 대응과 경제 지식이 필요하죠. 하지만 과감한 투자로 큰 수익을 노린다면 적절한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.
안전 투자를 위한 3원칙!
- 투자 기간에 따라 적절한 시장을 선택하세요. 장기 투자라면 KRX 금시장이 유리합니다.
- 환율 변동에 주목하세요. 환율 상승 시 금값도 같이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.
- 금은 희소성과 내구성으로 인해 안전자산으로 통하죠. 하지만 수익을 노리기보다 자산 보호 차원으로 투자하는 게 현명합니다.
인플레이션이 올랐다 내릴락하는 요즘 같은 시기에 금 투자를 고려해보면 어떨까요? 물론 수익을 기대하기보다는 안전자산 확보 차원의 투자를 염두에 두시는 게 좋습니다.
조심스레 시장을 탐색하며, 언제든 궁금한 점이 생기면 경제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해보세요!